
무릎질환 [후생신보] 무릎에서 소리날 때 반드시 치료해야 할 증상 3가지
페이지 정보

본문
【후생신보】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현상을 경험할 때가 많은데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대부분은 정상적인 현상이다.
그러나 때때로 소리는 무릎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나타내는 신호이기도 하다.
무릎 소리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관절 윤활액에 포함된 작은 기포가 터질 때 나는 소리이다.
무릎 관절에는 물과 유사한 성분인 윤활액이 존재하며 무릎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움직임 중 기포가 생기고 압력 변화로 인해 기포들이 터지면서 ‘딸깍’ 또는 ‘딱딱’ 소리가 발생한다.
또한 자세를 바꾸거나 오래 앉았다가 일어서 때 무릎의 인대나 힘줄이 뼈 위를 스치며 나는 소리도 있을 수 있다.
허동범 연세스타병원 병원장(정형외과 전문의)은 “무릎에서 나는 소리는 활동 후 피로가 쌓이거나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소리가 더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소리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건강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.
하지만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되거나 소리가 자주 발생한다면 이는 단순한 현상이 아닐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”고 전했다
1.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
소리와 함께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면 이는 단순한 마찰음이 아닐 수 있다.
특히 무릎을 구부리거나 일어설 때 무릎의 안쪽이나 앞쪽에서 통증이 심해진다면 연골 손상이나 인대 문제, 또는 관절염의 초기 신호일 수 있다.
.....중략.....
◆기사가 더 궁금하다면?
기사 원문 https://www.whosaeng.com/156802
- 이전글[이코노미조선] 음주를 즐기는 남성 고관절 통증, '대퇴골두 무혈성괴사' 25.02.13
- 다음글[동아일보] 아침 찬바람에 뻣뻣한 관절통증 해결방법은? 25.02.13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